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읍면사무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행정서비스헌장

민원안내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홍북읍 공직자 모두는 고객만족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모든 행정이 오로지 고객을 위하고,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내 가족처럼 생각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성심 성의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의 고충을 객관적인 사실에 입각하여 차별 없이 공정, 정확,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부당한 민원처리로 불편·불만을 초래한 때에는 즉시 시정하고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홍북을 찾는 내방객이 다시 찾고 싶은 홍북을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을 마련하여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밝은 목소리로 감사합니다, 홍북읍 ○○○ 입니다.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 고객이 전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반드시 확인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민원인의 통화내용을 정리하여 민원인이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던 일을 멈추고 우선하여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경우에는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방문하셨을 때 담당자가 업무처리 중에 있으면, 하던 일을 멈추고 타 업무에 우선하여 바로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업무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3분 이내에 다른 공무원이 응대하도록 하고, 담당자가 청내에 있을 경우에는 1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장기출장, 연가 등으로 부재중일 때에는 상급 공무원으로 하여금 5분 이내에 자세히 상담하고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군청 또는 타 기관에서 처리해야 할 업무는 5분 이내에 자세히 관련 부서를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우편 또는 FAX, 인터넷 민원인 경우
  • FAX 민원서류의 경우에는 접수 후 10분 이내, 우편과 인터넷 민원은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에 의한 처리결과는 홍성군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hongseong.go.kr)를 통해 2일 이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친절 신속 정확 공정한 민원처리

민원팀
  • 우편, FAX, 인터넷 등의 민원서류는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여 접수할 경우에는 5분 이내에 직접 처리계획을 알려드리고 미흡한 점에 대하여는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1회 방문으로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민원인을 위하여 돋보기 3개를 비치하고 민원인의 편의를 위하여 대서 가능민원에 대하여는 공무원이 민원서류를 10분 이내에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증명, 제증명, 주민등록 전?출입, 가족관계등록업무 등 민원이 접수되면 5분 이내 발급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총무팀
  • 주민불편 생활민원을 주1회 이상 파악 관리하여 현장에서 처리가 가능한 것은 즉시 조치하고 예산이 필요한 것은 우선순위를 정하여 추진 되도록 하겠습니다.
  • 면 청사 및 주변을 주1회 이상 청소하여 쾌적하고 청결하게 하여 청사를 찾는 민원인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홍북읍 행정서비스 헌장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월 1회 이상 점검하고 직원 친절교육을 월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디지털방에 컴퓨터 3대를 설치하고 연중 개방하여 컴퓨터이용능력 및 정보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각종 세금과 관련하여 전화 또는 방문하여 문의한 사항은 즉시 처리를 원칙으로 하고 현지조사가 필요한 사항은 조사 후 2일 이내 서면 또는 전화로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세무행정 서비스헌장제 실현을 위하여 모든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5분 이내에 신속 공정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납세증명서, 등은 신분증을 확인하고 5분 이내에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지방세납세고지서를 발송시 납기개시 5일전까지 전달되도록 하겠습니다.
  • 발주된 각종 공사에 대하여는 주1회 이상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완벽한 공사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 답변이 곤란하여 현장 확인을 요하는 사항은 현지 출장하여 1일 이내에 신속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면을 찾는 방문객에게 깨끗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하여 국도변 및 가로화단에 대한 제초작업을 매년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국토공원화사업을 연4회 이상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아름다운 환경을 조성하여 다시 찾고 싶은 고장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주민지원팀
  • 저소득 주민의 생계 및 자활 자립기반을 위하여 연4회 이상 조사를 실시 하겠습니다.
  • 국민기초생활수급신청자 및 장애인관련 업무로 찾아오는 모든 고객들에게 내 가족처럼 친절하게 안내하고 신속히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독거노인, 소년 소녀가장, 장애인, 저소득 주민의 보호수준을 향상시켜 자활능력을 배양하고 사회봉사단체, 독지가 등과 자매결연을 연1회 이상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 저소득 주민의 기초생활보장과 자립자활을 위하여 보호신청 시 사회복지 담당자가 14일 이내(30일까지 연장 가능)에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가·부를 반드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쓰레기 무단투기, 불법소각행위 및 각종 환경오염행위를 월1회 집중 단속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쓰레기종량제 완전정착을 위해 분리수거 홍보를 월1회 이상 주민에게 실시하고 주민중심의 청소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 공중화장실 청소를 매주 2회 이상 실시 청결을 유지토록 하겠습니다.
산업팀
  • 농업행정과 관련된 의문사항이 있을 시는 전화를 하시거나 방문하시면 언제라도 친절히 안내하고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축산농가의 사육관리지도 및 가축방역에 대한 홍보활동을 월1회 이상으로 강화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농지원부 등 민원 신청이 있으면 확인 후 5분 이내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정보제공

  • 민원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상급자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등 4종 이상을 명기하겠습니다.
  • 우리면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 관련 서면 또는 인터넷 질의에 대해서 일반적인 사항은 7일, 법령사항은 14일 이내에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 청구 시 15일 이내 통지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서비스 이행표준을 지키지 못하였을 경우와 담당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시정 처리하고 담당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회 재 방문에 따른 5,000원 상당의 보상 (문화상품권 등)을 해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에는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주의·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 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 등)을 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하여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3일 이내에 조치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주소 : 충남 홍성군 홍북읍 홍북로 449 ( 우편번호 350-832 )
  • 전화 : ( 041 ) 630 - 9603
  • FAX : ( 041 ) 630 - 9524
  • 인터넷홈페이지 : http://www.hongseong.go.kr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와 조치계획은 조사 후 1개월 이내에 인터넷홈페이지 (http://www.hongseong.go.kr)등에 공표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 요청하는 사항

  • 고객의 말 한마디는 홍북읍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는 마음으로 개선 사항이나 의견에 대하여는 언제든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 또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찾아오시거나 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전화로 예약을 해주시면 훨씬 만족스런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법규나 제도상 공익을 위해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해 주시는 아량을 베풀어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보시기에 친절하고 모범이 된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타의귀감이 되도록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만족한 사항들은 지체 없이 말씀하여 주시면 바로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우리 면 처리 주요 민원사무

결성면의 인구 및 가구
민원사무명 법정처리시간 현재처리시간 목표처리시간 분담팀
옥외광고물 등의 표시 신고 3일 이내 3일 이내 2일 이내 총무팀
공유재산 대부사용 신청 16일 이내 16일 이내 13일 이내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3시간 이내 5분 이내 5분 이내
지방세 납세증명서 3시간 이내 5분 이내 5분 이내
주민등록등·초본 발급 3시간이내 5분 이내 5분 이내 민원팀
인감신고 3시간이내 5분 이내 5분 이내
호(제)적 등·초본 발급 3시간 이내 5분 이내 5분 이내
전입신고 3시간 이내 5분 이내 5분 이내
FAX민원 4시간 이내 4시간 이내 1시간 이내
매·화장 신고 3시간 이내 5분 이내 5분 이내 주민지원팀
보육료 감면대상자 조사 14일 이내 14일 이내 11일 이내
경로연금 대상자 조사 20일 이내 20일 이내 14분 이내
모·부자가정 조사 14일 이내 14일 이내 11일 이내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조사
14일 이내 14일 이내 11일 이내
농지취득 자격 증명 4일 이내 4일 이내 3일 이내 산업팀
자격증명발급 4일 이내 4일 이내 3일 이내
농지전용신고 10일 이내 10일 이내 8일 이내
이륜자동차 사용 신고 3시간 이내 3시간 이내 1시간 이내
이륜자동차 폐지신고 3시간 이내 3시간 이내 1시간 이내

홍북읍 팀별 업무현황

홍북읍의 인구 및 가구
담당부서 업무내용 연락처 비 고
총무팀 민원사무접수, 생활민원, 반상회, 각종 통계 조사, 취학아동관리, 새마을 , 일반서무, 감사 관련, 동향관리, 청사관리, 경리업무 과세증명 발급, 국·공유 재산, 재산조회, 지방세 부과·징수, 세외수입 부과·징수, 체납세금 징수, 소방관련, 재해대책, 가로등 관리, 지하수관리, 건설공사 설계 및 감독, 불법 건축물 단속, 건축행정 630-9603
주민팀 주민등록등·초본발급, 주민전산, 인감증명, 주민등록 전·출입, 주민등록말소·재등록, 제 증명, 가족관계등록 업무, 수형인 명부관리, FAX민원, 민방위, 신원증명 630-9326
주민지원 팀 묘지, 취로사업, 국민기초수급자, 가정복지, 노인복지, 여성복지, 아동복지, 불우이웃돕기, 장애인 업무, 청소업무, 쓰레기종량제, 환경보호, 위생방역, 쓰레기 분리수거 630-9328
산업팀 답작, 전작, 특작, 농업인후계자, 농지전용, 농업재해대책, 농지일반, 농기계, 영농교육, 축산, 산림, 수산, 지역경제, 이륜차 등록 630-9332
담당부서 :
홍북읍
담당자 :
이민수
연락처 :
041-630-9333
팩스 :
041-630-9502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