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읍면사무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지명유래

우리마을소개 마을정보 지명유래

중계리(中溪里)

본래 홍주(홍성)군 홍천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상동막리, 중동막리, 하동막리, 동계리와 중리, 상산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중리와 동계의 이름을 따서 중계리라 하여 홍북읍에 편입되었다.

상하리(上下里)

본래 홍주(홍성)군 홍천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하산리와 상산리 일부를 병합하여 상하리라 해서 홍북읍에 편입되었다.

봉신리(鳳新里)

본래 홍주(홍성)군 홍천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이동, 신기리와 상산리, 지동, 봉소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봉소와 신기의 이름을 따서 봉신리라 하여 홍북읍에 편입되었다.

내덕리(內德里)

본래 홍주(홍성)군 홍천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서방리, 요덕리와 어경리, 대동, 지동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내동과 요덕의 이름을 따서내덕리라 하여 홍북읍에 편입되었다.

대동리(大東里)

본래 홍주(홍성)군 치사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동방리와 갈산리 대지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대지와 동방의 이름을 따서 대동리라 하여 홍북읍에 편입되었다.

신경리(新耕里)

본래 홍주(홍성)군 치사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석교리와 갈산리, 택리, 대지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신리와 자경의 이음을 따서 신경리라 하여 홍북읍에 편입되었다.

석택리(石宅里)

본래 홍주(홍성)군 치사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석교리와 갈산리, 택리, 대지리의 각 일부와 덕산군 덕산면 수촌리 일부를 병합하여 석교와 택리의 이름을 따서 석택리라 하여 홍북읍에 편입하였다.

용산리(龍山里)

본래 홍주(홍성)군 치사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용두리와 갈산리 일부를 병합하여 용산리라 해서 홍북읍에 편입되었다.

갈산리(葛山里)

본래 홍주(홍성)군 대감개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갈울, 당산, 정두리와 상유정리, 하유정리, 후동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갈울과 당산의 이름을 따라 갈산리라 하여 홍북읍에 편입되었다.

신정리(新井里)

본래 홍주(홍성)군 대감개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신동, 계정리, 상유정리, 하유정리, 후동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신동과 유정의 이름을 따서 신정리라 하여 홍북읍에 편입되었다.

산수리(山水里)

본래 홍주(홍성)군 대감개면의 지역으로서 산수가 수려하였는데, 1914년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당산리, 우정리, 주봉리와 후동, 상유정리, 하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산수리라 해서 홍북읍에 편입되었다.

노은리(魯恩里)

본래 홍주(홍성)군 대감개면의 지역으로서 고려 때 적동리라 하였는데, 조선조 때 금곡이라 하다가, 제19대 숙종 때 우암 송시열(宋時烈)이 매죽헌 성삼문(成三問)이 난 곳이라 하여 노은동으로 고쳤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중리와 매산리, 상리, 하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노은리라 해서 홍북읍에 편입되었다. 이곳에서 고려 명장 최영(崔瑩)장군과 사육신의 한 분인 성삼문이 났으므로 적동의 무(赤洞之武)와 금곡의 글(金谷之文)이라 하여 유명하다.

대인리(大仁里)

본래 홍주(홍성)군 대감개면의 지역인데, 1914녀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내동, 산직리, 인후리와 매산리, 상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내동과 인후의 이름을 떠서 대인리라 하여 홍북읍에 편입되었다.

담당부서 :
홍북읍
담당자 :
한승연
연락처 :
041-630-9316
팩스 :
041-630-9502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